전시관안내

  • HOME
  • 관  람
  • 전시관안내

상설전시관 1관

상설전시관 1관은 자연의 변화에 실시간으로 반응하는 지구의 생태를 탐구하는 기초과학관이라는 주제로 지구과학, 천문학, 물리학 화학에 대해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지구과학존

지구의 자연현상에 대해 알아 볼 수 있는 존으로 화산과 지진, 해양과 대기 계절의 변화, 밤하늘과 우주에 대해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메인테마 01땅속의 불 마그마

화산폭발 과정과 뜨겁게 흐르는 용암을 표현한 실감 영상을 통해 실제로 경험 할 수 없는 화산폭발의 현장을 체험해 보세요. 화산모형을 통해서 화산폭발의 원리와 용암의 모습을 확인해보세요.

메인테마 02파도의 발생

기후와 계절이 변하는 원인을 확인하고 파도와 지진 해일이 발생하는 원리를 영상을 통해 체험해보세요. 바람의 세기에 따라서 잔잔한 파도, 여울, 해일까지 파도의 강도가 달라지는 것을 경험해보세요.

메인테마 03실시간 지구의 모습

실시간 지구의 모습을 확인하고 지구의 해수온도, 태풍 및 구름의 이동 등 자연환경의 모습을 대형 LED 반구를 통해 정보를 알아볼 수 있어요.

메인테마 04제임스 웹 우주망원경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은 노후된 허블 우주망원경을 대체하기 위해 2021년 12월 25일 발사된 우주망원경입니다. 축소된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 축소모형과 제임스 망원경 실물 크기 거울도 확인해보세요.

그 외 볼거리

우주에 대해 묻다 (챗봇)

우주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나요? 우주에 대한 궁금증을 챗봇을 통해 알아보세요.

공기의 무게

고기압 저기압에 대해 알아보고 점프대 위에 올라가 공기를 만들어 고기압 저기압을 차이를 확인해보세요.

밤하늘의 매직쇼, 오로라

오로라가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신비로운 오로라가 만들어지는 원리를 확인하고 밤하늘의 오로라를 만들어보세요.

화성암연구

다양한 화성암 큐브모형을 통해 화성암에 대해 관찰해보세요.

누리호영상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는 지속적으로 우주개발을 수행하기 위한 핵심수단으로 우주 강국으로 도약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우주수송수단입니다. 누리호에 대해 알아보세요.

계절이 생기는 이유

계절의 변화는 지구의 자전축이 기울어진 상태로 공전하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입니다. 계절에 따른 태양빛의 위치의 변화를 확인해보세요.

물리학존

에너지의 이동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생활 속 전기를 통해서 전기의 원리를 학습 할 수 있으며, 마찰력 가속도, 관성 등 눈에 보이지 않지만 우리가 사는 세상을 이루고 있는 물리학의 원리를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메인테마 01정전기 불꽃쇼, 플라스마

플라스마란 기체가 고온이 되면서 플러스와 마이너스 전기를 갖는 입자로 분리된 상태를 말합니다. 플라스마 볼에 손을 비롯한 각종 도체를 갖다 대면 플라스마 불빛이
모이는 현상을 볼 수 있어요. 플라스마 볼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세요.

메인테마 02자동차와 관성

관성이란 무엇일까요? 어떤 물체가 계속 멈춰있거나 움직이려는 성질입니다. 자동차체험을 통해 브레이크를 밟으면 차가 앞으로 밀리는 현상 관성을 체험해볼 수 있어요.

메인테마 03미끄럼틀과 가속도

미끄럼틀을 타고 내려오면서 가속도를 직접 체험해보세요.
기울기가 다른 두 개의 미끄럼틀을 타보면서 가속도의 차이를 느껴보세요.

그 외 볼거리

가속회전 스키

마찰력의 원리를 이용한 스키타기를 체험해보세요.

마찰력 컬링

물체의 운동을 방해하는 힘을 마찰력이라고 합니다.
컬링스톤의 움직임을 통해서 힘과 마찰력의 원리를 확인해보세요.

수소연료전지

수소연료전지는 수소로 연료를 사용하여 전기에너지를 만드는 장치입니다.
수소연료전지에 대해 알아보고 무인잠수정용 수소연료전지도 확인해보세요.

빛의 종류

빛은 물결처럼 출렁거리면서 앞으로 뻗어나갑니다.
적외선, 가시광선, 자외선 등 빛의종류에 대해 알아보세요.

피겨스케이팅 회전

회전하는 물체가 회전중심과의 거리가 가까워지면 속도가 커져서 빠르게 회전하는
각운동량 보존 법칙을 체험해보세요.

직진하는 빛

빛의 특성과 직진, 굴절, 반사에 대해 알아보고, 빛의 경로가 바뀌는 현상을 체험해보세요.

화학존

물질을 이루는 화학원소들에 대해 알아보고 신기한 물질의 변화를 미디어로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메인테마 01화학원소게임

화학원소 주기율표를 통해서 화학원소 퀴즈 맞추기 게임을 해보세요. 다양한 원소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그 원소가 우리 생활에 어떤 곳에 사용되는지
알아 볼 수 있어요.

메인테마 02디지털 화학실험

원소모형을 이용하여 합성 센서위에 올려놓으면 원소가 합성되어서 만들어지는 실험입니다. 조합하고자하는 원소 블록을 선택하여 화학원소들에 대해 알아보세요.

메인테마 03공룡 화석을 찾자

편백나무 조각 속에 공룡화석을 발굴하여 발굴된 공룡화석을 맞춰보세요.
꼬마탐구실 안에 위치해있어요.

메인테마 04광물을 찾자

광물이 숨겨져 있어요 ! 광물에 대해 알아보고 편백나무 조각 사이에 숨겨져 있는 광물을 채취해보세요.

그 외 시설

AI포토존

메인포토존

프로젝트룸(PROJECT ROOM)

꼬마탐구실(KIDS LAB)